최근 처참한 아프가니스탄 사태를 뉴스로 많이 접해 보셨을 텐데요, 아프가니스탄의 실상을 여실히 보여주는 소설이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미국 의사가 쓴 소설인데요, 책을 쓰자마자 바로 아마존닷컴 베스트 1위에 올랐던 책입니다.
연을 쫓는 아이(The kite runner)
<<뉴욕타임즈>> 5년 연속 베스트셀러
미국도서관협회 선정 '청소년이 읽을 만한 성인도서'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선정 '올해 최고의 책'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선정 '올해 최고의 소설'
수식어가 엄청나게 많이 달려 있습니다. 제가 도서관에서 빌려 온 책이라 책 상태가 별로 안 좋아 사진이 좀 지저분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렇게나 엄청난 수식어가 붙은 책인데요, 도서관에는 책이 많이 비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1. 읽게 된 동기
중학생 딸아이가 다니는 국어학원에서 내 준 독서 숙제 책 중의 하나였습니다. 아이 숙제를 위해 도서관에서 빌려와서 아이가 먼저 읽기 시작했습니다. 딸아이는 매우 몰입해서 이 책을 읽었어요. 읽으면서 엄청 재미있다며 저에게도 꼭 읽어보라며 추천을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두께가 상당합니다. 거의 550페이지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가 추천을 했으니 엄마로서 안 읽을 수가 없어 저도 책장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2. 작가 소개 : 할레드 호세이니
이 책의 작가 할레드 호세이는는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미국 의사입니다. 실제 작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실상을 잘 표현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줄거리 내용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이 책 내용의 주인공이 어린 시절에 책 읽기와 글 쓰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아마도 이 책은 이 작가의 자서전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 할레드 호세이니의 트윗 ]
3. 줄거리
이 책의 주인공 아미르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나름 부잣집 아들로 유복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미르가 태어날때 엄마가 돌아가셔서 아미르는 늘 아빠에게 엄마를 잃게 한 죄책감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아빠에게 잘 보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아빠는 좀 냉정하게 대하죠.
아미르네 집에는 집 안 일을 돌봐주는 하인이 있는데, 그 하인의 아들은 하산이라는 남자 아이입니다. 아미르와 나이가 같아 어릴 때부터 친구처럼 잘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산 역시도 태어나자마자 엄마가 집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미르와 하산은 둘 다 같은 유모의 젖을 먹고 자라게 되었습니다.
계급사회인 아프가니스탄에서 아미르와 하산은 친구처럼 지낼 수 없는 관계이긴 하지만, 둘 다 외동인 아미르와 하산은 정말 형제처럼 잘 지냅니다. 아미르의 아버지도 하산을 거의 아들과 마찬가지로 잘 대해주곤 했습니다.
12살 되던 해에, 이 동네에는 유명한 연 날리기 대회를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생각하는 그런 연날리기와는 좀 다른 연날리기입니다. 연 줄에 유리가루를 묻혀 날리는데 다른 사람의 연 줄과 겨루어 상대방의 연 줄을 끊게 하고 자신의 연을 살아남게 하기 위해 겨루는 연 싸움 같은 것입니다. 아미르는 이 연 날리기 대회에서 1등을 해 아버지에게 칭찬을 받고 싶어 합니다. 결국 하산의 도움으로 연 날리기 대회에서 1등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바닥에 떨어진 마지막 연을 찾으러 가는 도중 하산의 곤경을 목격하지만 연을 찾아 아버지에게 인정 받으려는 생각에 하산의 곤경을 외면해 버리게 됩니다. 아미르는 그 사건으로 인해 죄책감으로 괴로워 하지만, 그걸 덮기 위해 오히려 하산에게 더 모질게 굴며 결국 집에서 쫓아 내게 됩니다.
연 날리기 대회 날의 진실을 숨긴 채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아미르와 아버지는 전쟁으로 인해 폐하가 되어 가고 있는 나라를 도망치듯 떠나 미국에 정착하여 살게 됩니다. 이 부분은 지금 탈레반의 장악으로 고통받는 아프가니스탄(아프간)의 현 사태와 너무나도 비슷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배경인 작가가 어린 시절이었으니 이미 수십 년 전이 었을 텐데요, 지금의 아프가니스탄의 사태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나름 상류층이었던 아미르의 아버지는 모든 체면을 다 내려놓고 자식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뒷바라지를 합니다. 그러다가 병을 얻어 일찍 죽게 됩니다. 아미르는 착실하게 커 아버지가 바라는대로 좋은 대학에 진학해 의사가 되었습니다. 정말 훌륭한 아들입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릴 적 아버지의 절친한 친구인 라힘칸으로 부터 아프가니스탄에 오라고 연락을 받습니다. 내키지는 않지만 어릴 적 숙부처럼 지내던 분의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아프가니스탄으로 가게 됩니다. 아미르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라힘칸과 재회를 하게 되고 12살 시절 혼자만 간직했던 비밀이 비밀이 아니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해서도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부분은 스포일러가 될 것 같아 상세히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라힘칸은 모든 진실을 알고 있었고, 아미르에게 착하게 될 기회를 주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으로 오게 한 것이었습니다.
아미르는 하산의 사망소식과 아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탈레반에 의해 처참하게 고통받고 있는 하산의 아들 소랍을 구하기 위해 목숨 건 도전을 하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소랍을 구하고 미국에 데려오게 되어 양자로 키우게 됩니다. 하산에 대한 죄책감을 소랍을 아들로 삼아 키우는 것으로 보답하고자...
4. 총평
딸 아이딸아이 덕에 정말 오랜만에 재미있는 책을 몰입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이렇게나 두꺼운 책을 단숨 읽은 게 얼마만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밝혀지는 반전은 정말 충격을 금치 못하게 했습니다. 딸아이도 반전을 접하고는 너무 황당해하더라고요. 하여튼 강력 추천하고 싶은 소설책입니다.
5.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이 책을 읽고 나서 작가의 또 다른 책이 너무나도 궁금했습니다. 이 책 못지 않게 유명한 책이 또 있었습니다. 연을 쫓는 아이 책 표지에도 나와 있었는데요,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이라는 책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여자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자들의 인권이 완전히 무시된 정말 가슴 아픈 이야기입니다. 여자로 이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이 책도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21.08.22 - [▶ Reading] - 천 개의 찬란한 태양,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들의 삶이란
지금까지 아프가니스탄의 슬픈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책 "연을 쫓는 아이" 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마케팅, 블로그 수익화 방법/극대화 노하우 (0) | 2021.09.02 |
---|---|
천 개의 찬란한 태양, 아프가니스탄(아프간)에서 여성들의 삶이란 (0) | 2021.08.22 |
더 기버(The giver) 기억 전달자, 기억이 없는 세상 (0) | 2021.08.15 |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매트헤이그::살아야 할 이유는 찾게 되는 책 (0) | 2021.08.04 |
영어 어휘의 폭을 넓히는 방법 추천 (0) | 2021.08.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