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Useful_Tip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는 방법(추적ID/ 측정ID ?)

by 자유여행가꿈 2021. 9. 6.
반응형

어제 갑자기 "직접 유입" 건수가 급증을 해서 관련 내용을 찾아보던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한 내용이 있어 저도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뭔가 원활하게 조회가 안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또 관련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측정ID/추적ID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해 놓기는 했었습니다. 그때는 다른 블로그의 내용을 따라 하면서 HTML 편집에서 코드도 추가하여 연동을 완료했습니다. 

그동안은 방문자가 적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들어가도 뭐 조회할 게 없었습니다. 

 

그런데 "직접 유입" 건수 급증 원인을 분석한 사례들을 찾아보니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 분석을 하길래 저도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과 다르게 저는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정보가 다 0으로 나오고,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가 나오더라구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이 안된 건가 하고 티스토리 HTML 편집에 들어가 코드도 다시 확인해 보고, 플러그인에 들어가 추적 ID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는 추적ID 란에 G-로 시작하는 코드가 입력되어 있는데, 다른 분 애널리틱스 화면을 보니 UA-로 시작하는 코드가 입력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기존 G-로 시작하는 코드는 복사를 해 놓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UA-로 시작하는 코드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 편집 화면에 수정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에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UA-로 시작하는 코드로 수정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티스토리 HTML편집/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코드

 


 

 

그리고 나서,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보니 숫자가 0이 아닌 게 나오더라고요. 제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을 잘 못 따라 했나 봅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대로 데이터 수집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히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연동 화면에서는 측정 ID 또는 추적 ID를 입력하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G-로 시작하는 ID를 입력했더니 안 되고, UA-로 시작하는 ID를 입력하니 제대로 동작을 합니다. 

 

찾아보니 추적 ID와 측정 ID 두 가지 종류의 ID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하려면 추적ID를 입력해야 하는 거였습니다. 

 

  • 추적 ID : UA-로 시작,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가 버전 3에서 사용하는 ID
  • 측정 ID : G-로 시작,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가 버전 4에서 사용하는 ID

 

구글 애널리틱스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접속 사용자 현황 데이터가 나오는데요, 너무 신기합니다.  굉장히 항목이 많은데 아직은 모르는 게 많아 봐도 분석이 안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


 

제 블로그의 사용자 정보도 굉장히 상세하게 나옵니다. 웹인지 모바일 접속인지, 검색으로 들어온 건지 직접 URL로 들어온건지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고 다양한 정보가 제공이 되는데요, 나중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제대로 분석을 하려면 공부를 좀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직접 유입 급증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직접유입 숫자 급증 원인 분석 ? ▼

 

 

티스토리 [직접 유입] 숫자 급증 원인 분석?

티스토리 한 달 차이고, 애드센스 광고 단지 일주일 되던 날 갑자기 "직접 유입" 건수가 엄청나가 늘어나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와 같이 직접 유입이 급증한 사례가 엄청 많더군요

myware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