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eading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매트헤이그::살아야 할 이유는 찾게 되는 책

by 자유여행가꿈 2021. 8. 4.
반응형

모든 게 절망적인 순간 생을 놓아 버린 노라는, 미드나잇 라이브러리에서 살아야 할 이유를 찾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인생을 살아보게 되는 체험을 하게 되는 데요. 저에게도 이렇게 다양한 인생이 있을까 싶습니다. 


"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

midnight_image1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메트헤이크

 

영국 아마존 종합 베스트 1위
아마존 뉴욕타임스 20주 연속 베스트셀러
2020 굿리즈 베스트 픽션 1외
2020 굿모닝아메리카 북클립 선정
어바웃타임 영화 제작사 영화화 확정

 

 

읽게 된 동기


회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전자도서관(교보 ebook)이 있어 책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책이 다 있는 것은 아니라서 읽고 싶은 책이 없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최신간, 유명한 책들은 거의 다 있는 것 같아 좋습니다. 교보 ebook에 베스트셀러로 딱 보이길래 읽기 시작했습니다. 제목에도 너무 이끌여 책 내용이 너무 궁금했습니다. 


줄거리


이 책의 도입부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주인공 노라는 자살을 한 듯 합니다. 자살하기 몇 년 전, 몇 시간 전, 이런 식으로 시작을 합니다. 그러다가 결국 자살을 하고 눈을 떠보니 자정 도서관(미드나잇 라이브러리)에 와 있던 것입니다. 


제목이 영어로 된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한국어로 번역한
"자정 도서관"이라고 했으면 어감이 좀 이상했을 듯 합니다.  주인공 노라는 미드나잇 라이브러리에서 사서 아줌마의 가이드에 따라 과거의 특정 시점으로 돌아가 다양한 인생을 경험하게 됩니다. 


노라는 ​
이런 게 의미 없고 빨리 죽음 세계로 가고 싶어 했으나 하나하나씩 여러가지 다른 인생들을 경함하다가 북극에서 빙하과학자로 사는 인생의 경험에서 살고자하는 의지를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누군가를 만나게 됩니다. 자신과 같이 죽음의 문턱에서 과거의 시간으로 온 어떤 남자를 알게 됩니다. 그 남자는 이미 오랫 동안 과거의 다양한 인생 경험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라는 댄과 결혼하고 꿈꾸던 펍을 차려 운영하는 삶에도 가고,
수영선수로 성공해 유명인사가 되어 강연을 하는 삶에도
가게 됩니다. 
빙하학자가 되어 북극에 사는 삶에도 가고, 음악 밴드로도 성공해 콘서트를 하는 삶에도 갑니다. 그런데 과거로 돌아가는 장면들이 무대 강연 바로 직전이나, 콘서트 홀에서 앵콜 송을 막 불러야 하는 상황 들입니다. 아니면 잘  모르는 사람과 아는 것 처럼 이야기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신기하게도 노라는 그런 순간들 마다 매우 유창하게 대응을 합니다. 저 같으면 바로 탄로가 날 것 같은데, 노라는 적절하고 빠르게 판단을 잘 해서 콘서트 홀에서 앵콜송도 부르고, 강연 장에서 강연도 멋지게 합니다. 정말 임기응변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노라의
현실에서는 직장에서 짤리고 기르던 고양이가 죽고 엄마, 아빠 둘 다 돌아가시고 아무런 삶의 의미가 없어 자살을 했는데, 미드나잇 라이브러리에서 체험해 본 노라의 다른 삶들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특이합니다. 심지어 유명한 가수가 되어 엄청 유명한 배우와 사귀기도 하고 돌아가신 아빠가 살아있어 만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느 삶에서도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다시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마냥 행복할 것 같던 성공한 삶에서는 늘 가족이나 친구, 애인을 잃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정말 딱 원하는 삶을 찾았는데, 그 삶 속에도 결국 누군가의 불행을 마주치게 되어 결국은 다시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결말은 예측한대로, 현실로 다시 돌아와 살아나게 되고 자정도서관에서 체험했던 여러가지 삶들을 교훈삼아 열심히 살아가게 됩니다. 

총평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 많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아 그때 그렇게 할 걸, 아 그때 그랬으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을 수도 없이 하죠. 그러나 이 책에서 말했듯이 모든 후회의 순간을 다시 되돌아가 살아도 결국에는 모두 만족하지 못한 다는 것입니다. 노라는 수 많은 화려한 인생을 살아보지만 항상 그 순간에는 불행이 있었습니다. 누군가를 얻으면 다른 소중한 누군가를 잃었죠. 결론은 후회하지 말고 현재에 집중하며 열심히 살아야 겠습니다.


이 책은 곧 <어바웃 타임> 영화 제작사에서 곧 영화로도 제작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어바웃타임 영화와도 비슷한 영화가 나올 것 같습니다. 어바웃타임도 시간 여행과 관련된 영화인데요, 이 책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 영화로 제작되면 꼭 챙겨 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독서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