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Useful_Tip

내가 낸 세금으로 공짜/무료 보험혜택 받는 방법, 시민안전보험을 아시나요?

by 자유여행가꿈 2021. 9. 1.
반응형

예기치 못한 사고로 피해를 입었을 때,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어도 공짜(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는 보험혜택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저도 몰랐다가 최근에 알게 되어 공유드릴게요~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보험인데, 알아야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시민안전보험을 아시나요?

 

시민안전보험
시민안전보험

 


 

천재지변이나 교통사고, 강도 등 예기치 못한 사고 발생으로,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었을때 우리나라 시민이라면 누구나 최대 1000만원까지 보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각 지자체별로 보험사와 계약을 맺어 시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시민안전보험"입니다.  일부 지자체(인천광역시)의 경우에는 최대한도 금액을 1500만 원으로 상향한 곳도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내용을 살펴볼까요?

 

상세 보장내용은 각 지자체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특별시 시민안전보험의 보장내용입니다. (출처 : 서울시 블로그)

 

  • 태풍, 홍수, 대설, 황사, 지진, 낙뢰 등 자연재해로 사망한 경우(일사병, 열사병 포함)
  • 폭발, 화재, 붕괴, 산사태 등 사고로 상해사망이나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벼락으로 인한 화재 포함)
  • 대중교통 이용 중 교통사고로 상해사망,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
  • 강도에 의해 발생한 사고의 직접적인 결과로 상해사망,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
  • 만 12세 이하인 자가 보험기간 중 스쿨존 지정 지역에서 교통사고 상해 발생한 경우
  • 최대 100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 사망사고 만 15세 미만자 제외)

 

시민안전보험 보장내용
시민안정보험 보장내용 /서울시 블로그

 

 


 

어떤 경우 지급되었는지 사례를 살펴볼게요!

 

서울특별시의 경우, 2020년 1월 ~ 2021년 4월 기준으로 총 67건의 지급 사례가 있습니다. 

그중 폭발, 화재, 붕괴, 산사태 같은 사고가 36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는 대중교통사고, 스쿨존 교통사고, 자연재해 순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38명이 보험에서 보장하는 최고 금액인 1000만 원으로 지급 받았다고 합니다. 

 

시민안전보험 지급 사례

▶ 학교 앞 스쿨존에서 차량 충돌로 골절 수술 후 보험금 1000만원 지급

▶ 버스에서 내리다가 넘어져 다쳐 보험금 600만 원 지급

▶ 지하철 환승 통로 경사로에서 넘어져 다쳐 보험금 150만 원 지급

▶ 물류 차고 화재로 피해를 입어 보험금 1000만 원 지급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보험청구/구비서류/청구기간)

 

해당 지자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이라면 등록된 외국인까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되기 때문에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과 보험회사의 계약인 일반보험과 다르게, 각 지자체와 보험사의 계약이 때문에 피해를 당한 시민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해 각 지자체가 보험료를 전액 부담하고 있습니다. 

 

이미 개인적으로 별도로 가입한 보험이 있더라도 중복해서 보장이 된다고 합니다!!!!

 

보험청구

보험청구는 사고로 피해를 받은 시민 본인 또는 사망사고의 경우 유가족이 보험사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보험 청구서와 구비서류를 가지고 각 지자체와 계약을 맺은 보험사 사고접수팀에 등기우편으로 접수하거나 가까운 보험사 지점에 방문하여 제출하면 3일 이내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구비서류

모든 보험 항목별 보험금 청구서, 피보험자의 주민등록 초본, 피보험자의 통장사본

( ※ 청구서 양식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나 해당 지자체와 계약된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보험금 청구기간

사고 발생일 또는 후유장애 진단을 받은 날로부터 3년

 

여기서 잠깐!

보험금은 사고 지역과 상관없이 해당 지차체 시민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서울 시민이 출장이나 여행 등으로 다른 지역인 강원도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서울 시민안전보험 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각 지자체별 "시민안전보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각 지자체별로 시민안전보험 가입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울의 경우에는 NH농협 화재보험 외 4개 보험사 컨소시엄에서 보험을 제공합니다. 본청, 각 자치구별로 보험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시민안전보험
서울특별시 시민안전보험 / 국민재난안전포털

 

세종특별자치시

세종시 시민안전보험
세종특별자치시 시민안전보험 / 국민재난안전포털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시민안전보험
제주특별자치도 시민안전보험 / 국민재난안전포털

 

 



갑작스러운 재난과 사고 발생 시, 이런 꿀 정보를 모른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겠죠?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입되어 있는 시민안전보험, 사고 발생 시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시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인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