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Useful_Tip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지급은 9월 6일부터/신청대상/지급금액/신청방법/사용처 알아보기

by 자유여행가꿈 2021. 8. 29.
반응형

정부가 국민의 88%(4472만 명)에게 25만 원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을 9월 6일부터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은 9월 6일부터, 오프라인은 9월 13일부터 지급한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신청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 행정안전부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앱에서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알림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고 하니 각 앱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 행정안전부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및 금액

 

소득 하위 80%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 지급 대상이며,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는 특례기준에 적용되어 전 국민의 약 88%가 받게 됩니다. 

 

가족 구성원은 6월 30일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등본 상 가구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6월 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으로 가구당 인원수에 따라 인당 25만 원씩 지급이 됩니다. 

 

1인당 25만원, 최대 6인 가구에 대해서 지급이 되는데요, 6인 가구의 경우 15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재난지원금 선정기준표
재난지원금 선정기준표

 


 

지원금 제외 대상 기준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금 제외 대상

'20년 가구 구성원의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약이 9억 초과(공시지가 15억 이상, 시가 20~22억)하거나, 가구 구성원의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한 경우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금융소득 합계액 2000만원 초과 : 이자, 배당금 보유하고 금리 약 연 1.5% 로 가정하여 예금 13억 보유)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제외 조건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제외 조건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재난지원금은 9월 6일부터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행 첫주에는 코로나 백신예약 처럼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 월 : 1 /  화 : 2, 7 / 수 : 3, 8 /  목 : 4, 9  /  금 : 5, 0  / 토·일 : 온라인은 모두 가능

 

첫 주 이후에는 요일제와 상관없이 모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3가지

  • 온라인 : 신용, 체크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지자체별 지역사랑 상품권 앱에서 신청합니다.
  • 오프라인 : 신용, 체크카드 연계 은행 창구로 방문하거나 주민센터, 지역 금고를 통해 신청합니다.
  • 찾아가는 신청 : 거동이 불편한 주민이 요청하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9월 6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건강보험공단 홈피이지/앱 에서 조회 및 신청가능합니다. 

9월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하지 않으면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된다고 합니다.

 

▶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농협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에서 신청 가능

 

오프라인 신청

9월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지류형상품권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이의신청방법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 행정안전부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 하며, 사용가능/사용불가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가능

전통시장, 개인 음식점, 동네 마트, 병원, 약국, 편의점, 미용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은 안되고, 프랜차이즈 점주가 운영하는 일반 가맹점에서는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불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타벅스, 이케아 등 대형 외국계 업체 매장에서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사용처 / 행정안전부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지급 시기, 지급 대상, 신청 방법, 사용처 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대상/금액/방법/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대상/금액/방법/사용처

 

 

▼ 5차 재난지원금(국미지원금)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네이버/다음/토스)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국민비서 대상자 조회 및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네이버/다음/토스)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이 9월 6일부터 지급되기 시작합니다. 네이버, 다음, 토스 앱에서 지급대상자 조회 및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8월 30일부터 각 앱에서 국민 비서 알림 서

myware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